seulheeLog

전공 서적 대여 서비스 BOOKREST

2021-07-26 at Project category

mainphoto

멋쟁이 사자처럼 9기 운영진으로 해커톤을 준비 중이다.

서비스 명은 BOOKREST로 전공 서적을 대여해주는 서비스이다.

BOOKREST란?

매 학기마다 전공 책을 새로 구매해야 하고 구매할 때마다 가격이 부담스럽다 💦

라는 아이디어로 시작하게 된 전공서적대여 서비스다.

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전공 책을 개별적으로 사지 않고 교내에서 대여하여 사용한다면 많은 학생에게 책값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. 🤔🤔

BOOK + FOREST = 전공 서적을 무료로 쉽게 대여할 수 있는 공유의 숲이라는 의미로, 서점, 중고거래, 도서관의 단점을 보완한 오로지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다.

BOOKREST 아이디어 톤 영상 링크 (아이디어톤 Best 10 수상 🎉) 👉🏻 https://youtu.be/XHpNr5cEKGY

What (어떤 서비스)

BOOKREST 서비스는 무엇을 대여해주는가 하면 모든 학과, 모든 학년, 모든 과목의 학기마다 필요한 전공 서적을 교내에 여러권 비치하여 책 정보와 수업 정보까지 BOOKREST 책 리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실제 BOOKREST의 한 페이지에서 수업에 필요한 책 리스트들이 학부별로 정렬되어 있고 책 상세 페이지에서 책의 정보뿐만 아니라 책이 사용된 수업 정보와 교수님까지 확인 할 수 있다.

Who (누구를 위한)

매 학기 수업 교재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비싼 전공 서적을 부담 없이 대여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수업에 사용되는 책의 정보와 수업 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다.

초기모델의 주 서비스 이용자는 우리 학교 학생들이다. 우리 학교 내에서 서비스가 잘 활성화가 되고, 좋은 반응을 보인다면 추후에 학교별 연합 BOOKREST 사업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.

비즈니스 모델

images_seulhyi_post_c7d1921c-6048-4560-a923-2837cd72213a_Untitled (1)

BOOKREST의 비즈니스 모델이다. 초기모델에서는 배송업체를 파트너로 선정하여 대여한 책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진행하려 했으나, 배송 과정이 번거롭고 비용도 부담이 될 것 같아 교내에서 직접 대여할 수 있는 대면 서비스로 전환하였다.

기대효과

매 학기 학생들의 교재 부담이 크게 감소할 것이며 학기 초 마다 학생들은 교재를 쉽게 준비할 수 있어 수업의 참여도가 향상될 수 있다.

또한 수강 신청하지 않았지만, 평소에 관심 있었던 수업의 교재를 쉽게 대여하여 공부할 수 있다.

개발 진행

images_seulhyi_post_2c9274ab-8549-4282-ac7d-95981e415fc6_bookrest_figma

피그마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기획, 페이지의 상세한 기능 그리고 디자인을 함께 논의하였다.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톤과 해커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.

images_seulhyi_post_408c30a8-cb40-4871-9835-f2b2906beb74_캡처

Notion을 이용해 DB 등 필요한 자료들을 모아놓고 회의한 내용, 각자 개발한 내용까지 모두 노션에 정리하며 진행하고 있다.

images_seulhyi_post_f01cea55-17b7-474b-96a8-93c25aa5b3fe_image

멋쟁이 사자처럼 9기 트렐로에서 총 다섯 팀이 개발 진행을 정리한다. 우리 팀은 notion을 주로 삼고 트렐로에는 총 정리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다.

마무리

멋쟁이 사자처럼에서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BOOKREST에서 Frontend는 html, css로 진행한다. Backend은 django로 개발되고 있다.

팀은 네명으로 이루어져있고 나는 Frontend를 맡았다. 방학동안 css, Javascript, React 등 세부적인 것부터 공부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구현해 보고 싶어 Frontend로 정했다.

몇 탄까지 갈지 모르겠지만 개발을 진행하면서 내가 배운 것들, 사용한 기능들을 정리해보려 한다.

개발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서 👋🏻👋🏻

seulheehan

seulheehan의 블로그 입니다.

저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희망하고 있으며 모든 일에 있어 열정을 가지고 항상 배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